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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세계 1등은 다르게 일한다

hyeok0724.kim@gmail.com 2022. 9. 5.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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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낀점: 현재 세대에서 느껴지는 LG전자는 가전부문에서 항상 1등이였다. 하지만 1등이 되기 어떠한 노력을 했을지는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같다.

이 책을 통해서 이전 세대분들이 어떻게 1등을 할 수 있었는지 그걸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고 이러한 에너지를 받아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업무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저자: 이영하 지음

 

1장 항상 꿈을 설계하고 실천하라

1) 장군에서 엔지니어로

2) 비전을 정립하라
  - 비전은 미래에 도달하고자 하는 미래상 또는 희망이며 상상력, 영감, 인사이트(통찰) 다양한 함
  - 비전 세우기 전에 미션(사명)을 정립하라. 애플의 미션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해,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그에 따른 비전은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창조자가 되어야 하며 기계나 시스템에 종속되어서는 안된다'  슬로건은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
3) 생활 가전 사업에서 비전을 보다

 

2장 전공은 다시 시작된다

1) 직장은 평생 학습의 터전이다
2) 전공을 뛰어넘어 새로운 직무로
3) 새로운 전공에 도전하라
 - 입사 후에는 깊이 있는 전공과 그 외 분야를 평생 학습해야만 한다

 

3장 상호 신뢰하는 문화를 만들어라

1)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신뢰
 - 조직내 2% 인재가 기업의 성장 핵심이다. 내부에 숨어있는 인재를 찾고 98% 직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인기있는 연구소장은 연구원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모든 것을 존중하고 방향을 결정할때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하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밥 잘 사주면 된다
 - 진성리더십: 의사 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동료, 부하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개방성을 장려하는 투명하고 도덕적인 리더의 행동 패턴으로 리더의 언행일치는 직원 신뢰에 깊게 연결된다
2) 문화 변혁을 실행하는 방법
3) LG전자 생활 가전의 혁신 문화
4) 변혁을 위해 도전하라
 - 글로벌 1등 DNA를 내재화하라
 - 고객중심으로 경영하라
 - 고객 감동 7원칙(고객 나의 보스다, 고객 자주 만나자, 빠른 대응, 모든 판단은 고객으로 부터, 붉은신호면 선다, 품질은 판매다, 감동과 프라이드를 고객에게)

 

4장 소통과 합의는 필요한 때 즉시 하라

1) 소통
 - 열린 소통에 NPS평가를 적용하라
 - 15년에 테슬라의 전기차 NPS가 96%가 나왔는데 그 후 5년 뒤 테슬라는 승승장구 하였음
 - 예전처럼 상사가 권한을 행사하는 게 아니라 부하직원을 섬겨야 하는 시대가 되었음
2) 합의
 - 조직의 목표에 대해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팀원들과 합의가 이루어 져야 함

 

5장 모두가 나의 고객이다(고객 감동 7원칙)

1) 고객은 나의 보스다
 - 고객이란 나의 산출물을 받아보는 후공정 사람
 - 고객을 신뢰하고 우롱하지 말며 가치는 고객이 느끼고 말하는 것이다
 - 고객이 무엇을 어떻게 원하는지 찾아내고 주의 깊게 경청하라, 판매후에도 계속 귀를 기울여라
 - 고객의 불만을 끝까지 해결하라
 - 현장 관리자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문제가 생겼을때 바로 대응 할 수 있도록 객실 업그레이드, 무료식사권 등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함
 - 리더에게 직원들은 고객이며 그들이 만족했을때 직원들의 고객들이 만족해 함
2) 고객과 자주 만나자
 - 고객의 설문에 따라 스텐드 에어컨을 저렴하게 만들면 잘 팔릴거라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비싸더라도 예쁘니깐 더 잘 팔림
3) 빠른 대응
 - 한국은 모든 것이 빠르기 때문에 해외 기업들이 한국 문화에 의해 자리를 잡기 어려워함
4) 모든 판단은 고객으로 부터
 - 고객이 인정하는 1등이 되어라
5) 붉은 신호면 선다
 - 작은 문제라도 드러내서 개선하는 것을 습관화 해야 함
 - 품질 현황에 신호등으로 관리해야 하며 노란색은 관리 목표를 벗어나기 시작한 것이며 지속되거나 오차가 크면 붉은색을 띄우고 바로 멈추어야 함
6) 품질은 판매다
 - “초가삼간을 태워서라도 빈대 한마리를 잡자” 라는 품질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함
7) 감동과 프라이드를 고객에게
 - 고객 지향 연구 개발 문화를 만들어라
 - 목표를 고객의 만족에 두지 말고 놀라게 하는데 목표를 두어라

 

6장 최고의 수준에 맞춰라

1) 최고를 지향하는 사상
 - 무한 도전의 연구 개발이 뒤따라야만 함
2) 끊임없는 벤치마킹 사례
 - 아무리 따라한다고 해도 결국 피와 땀의 노력이 필요함
 - 세계 최고 수준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음
3) 한계 돌파 컨셉 사례
 - 한계 돌파의 기준은 기존 고객 가치보다 25% 이상 향상시키면 됨
4) 생태계의 파괴적 혁신 사례
 - 테슬라 처럼 시대를 앞서 진행하여 선두에 서면 됨

 

7장 새로운 가치는 빠르게 발견하고 실행하라

1) World First, World Best
 - 경쟁자가 모방하기 어려운 원천기술, 역량이 쌓인 플랫폼 등 구축이 필요함
 - MWC에서 발표하고 최초로 제대로 된 제품을 전달 할 수 있는 생산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함

※ 아이디어를 통해 만들어진 혁신적인 제품은 어느 회사나 있다. 하지만 품질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빠르게 안겨줄 수 있는 것은 다른 이야기 이다. 하나의 예로 접히는 디스플레이, 접히는 스마트폰, 보조 로봇 등 많은 제품들이 발표하고 시연을 하였지만 정작 제품으로 양산 시킬 수 있는 회사는 세계에서 몇 안된다.

2) 세상을 바꾼 생활 가전

 

8장 미래에 과감하게 투자하라

1) 신사업은 죽음의 무덤이다
 -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경영인은 할 수 없으므로 오너 경영이 효율적임
2) 신사업 전략 분석
3) 신사업 추진을 위한 인재 육성
4) 기존 사업에서 신시장을 확대하다
5) 미진입 사업에 새로이 뛰어들다
6) 세계 최초의 신사업을 하다

 

9장 전력투구하라

1) 1초라도 가치 있게 활용하라
 - 잘 노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말이 있듯이 일할 때도 최선을 다하지만 쉴 때도 즉 여가활동도 최선을 다하다면 숙면을 할 수 있음
2)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라

- 최선을 다해 프로젝트가 끝나면 재충전 휴가가 주어졌음

※ 실제로 프로젝트 완료되고 12월 ~ 2월까지는 출근해도 크게 일이 없었어서 대부분 직원들이 이때 1~2주씩 해외 여행을 다녀왔다. 그때를 돌이켜 생각해보면 지금 일이 힘들어도 이것만 끝나면 놀 수 있다는 생각에 힘냈던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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