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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e NRT Story
[Book] The Lean Startup 본문
Index
1부 비전
1장 시작
2장 정의
3장 학습
4장 실험
2부 조종(비전이 조종으로 이어지는 방법)
5장 가정
6장 테스트
7장 측정
8장 방향 전환(또는 고수)
3부 가속(엔진을 켜라)
9장 일괄 작업
10장 성장
11장 적응
12장 혁신
13장 맺는글:낭비하지 말라
14장 운동에 참여하라
!. 린 스타트업 방법
1) 창업가는 어디에나 있다.
- 소규모 회사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산업에 속해 있는 회사 전반에 적용 가능하다
2) 창업가 정신은 관리다.
- 제품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성공하려면 새로운 방식의 관리를 필요로 한다.
3) 유효한 학습
- 스타트업은 무언가를 만들어서 돈을 벌거나 고객에게 서비스하려고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 지속 가능한 사업을 어떻게 만들지 학습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4) 만들고 측정하고 배운다
- 핵심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고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측정한 후 학습하고 진행해야 한다
- 고객 반응의 피드백 순환을 최대한 빠르게 돌아야 한다
5) 혁신 회계
- 성과를 측정하고 마일스톤을 어떻게 세팅하며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지 집중해야 한다
!. 창업가들은 수십 년간 그들의 문제를 기존 경영 기법으로 해결하려고 했는데 잘 되지 않는다
!. "일단 해보자" 태도는 성공하기 보단 조직을 더 혼란에 빠트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린 사고는 공급체인과 생산 시스템이 운영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꾼 것이다. 개별 노동자의 지식과 창의성을 끌어내며 생산되는 제품 양을 줄이고, 적시 생산과 재고 관리 그리고 이러한 주기를 빠르게 돌리는것과 함께 품질 높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 스타트업의 진짜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돈을 낼 수 있는 진짜 서비스를 빠르게 만드는것
!. 빠른 실행, 고객 통찰, 거대한 비전, 큰 야망을 강조하는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함
!. 만들기-측정-학습 이라는 피드백 순환을 통해 운전자와 운전대가 서로 상호 작용해 나가는 것처럼 끊임없이 조정해 나가야 한다
!. 스타트업이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려고 나온 조직이다
!. 학습이라는 것은 실패에 대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변명이다
!. 우리는 고객이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나 그들이 원할 것이라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실패라는 것은 회사 입장에서 지난 6개월 동안 휴가를 받아서 해변에서 논 것과 아무 차이가 없지 않을까? 나는 정말 필요한 사람인가? 차라리 내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편이 더 도움이 되는건 아닌가? 하는 것이다
!. 린 사고는 가치를 고객에게 주는 혜택으로 정의한다
!. 유효한 학습이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을 뜻한다
!. 데이터 수집을 늦출수록 나중에 버려지는 일을 하게 될 확률이 높다. 본질적인 피드백을 얻을 기회를 놓치면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들게 된다
!. "이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것이 주요 질문이 되어서는 안된다. 현대 경제에서는 제품의 거의 대부분을 만들수 있다. 오히려 "이 제품이 과연 만들 가치가 있는가?"를 질문 해야 한다
!. 만들기 전에 질문해야 한다
- 고객은 여러분이 풀려는 문제를 인지하는가?
- 해법이 있다면 고객은 살까?
- 고객이 그것을 우리 회사에서 살까?
- 우리가 문제의 해결책을 만들 수 있을까?
!. 성공은 기능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죠. 성공은 고객의 문제를 푸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 잘 조사된 계획만을 굳게 믿는 오늘날의 경영 형태를 극복하는 것이 그들의 도전이다. 계획은 길고 안정된 운영 역사가 있을 때에만 효과를 발휘하는 도구임을 명심해야 한다.
!. 유효한 학습에 회사의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오늘날 스타트업을 괴롭히는 낭비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 최소 요건 제품(Minimun viable product, MVP)를 되도록 빨리 만드는 단계에 들어가야 한다
!. 스타트업 초기 노력의 목적은 가정을 되도록 빨리 테스트 하는것이어야 한다
!. 직접 가서 보지 않으면 사업 문제의 어느 부분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 스타트업은 잠재 고객을 만남으로써 어떤 가정을 가장 먼저 테스트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자신의 가장 위험한 가정이 실제에 바탕을 두고 있는지, 고객한테 풀 만한 가치가 있는 중요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 MVP 교훈은 학습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것 이외의 추가 작업은 낭비라는 것이다
!. CEO, 창업자, 사장, 소유주가 한번에 한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하는 소규모 사업 사례를 대조해 보는것이 중요하다
!. 고객이 누구인지 모른다면 품질이 무엇인지도 모른다.
!. 고객은 무언가를 만드는데 시간이 얼마나 드는지 관심없다. 고객은 그것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지 관심있다
!. 일이 좋지 않게 흘러가도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고집을 부린다. 스타트업의 가장 위험한 이유이다
!. 마일스톤의 첫단계는 MVP를 통해 현재 위치에서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스타트업의 엔진을 계속 튜닝해 나가야 한다
!. 정량적으로 나쁜 성과로부터 실패를 인정하고, 정성적인 연구를 위한 동기, 상황, 여지를 만드는것
!. 새롭게 만든 소프트웨어나 기술은 전혀 없다. 그저 새로운 교육 방법을 인터넷에서 실험해 보고 싶었을 뿐이다.
!. 애자일 방법론은 충실히 실행하는 까닭에 파브는 사용자 스토리(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의 우선순위를 필요할 때마다 바꾸었다.
!. 실행 지표는 이런 문제의 특효약이 된다. 원인과 결과가 명확히 이해 될때 사람들은 더 잘 배운다. 명확하고 객관적인 측정 지표가 있을때 훨씬 더 배운다
!. '측정 지표 역시 사람이다' 코호트 기반 보고서가 사람 중심 보고서로 바꿀 수 있다.
!. 실험 결과와 회사 사업 관련 주요 지표에 대해 자동으로 보고서가 작성되고 전사 구성원에게 메일을 보내도록 해라
!. 창업가 정신을 구성하는 것은 오직 5%만이 대단한 아이디어나 사업 전력, 사업 모델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 95%는 혁신 회계에 의해 측정되는 지루한 일들이다.
!. 돈, 시간, 창조력이 아이디어에 더 많이 투입될수록 방향 전환하기는 더 어려워진다
!. 방향 전환하기로 결정한 창업가들에게 물어보면 결정을 더 일찍 했어야 했다라는 후회가 있다
!. 팀은 용기를 갖고 두렴움을 무시한채 고객이 말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
!. 린 스타트업의 목적은 지속 가능한 사업을 만드는 방법을 최대한 빨리 배우는 것이다
!. 제품 매니저는 어떤 기능이 고객을 기쁘게 할 것인지 예측하고, 제품 디자이너는 이런 기능들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를 고민한다
!. 프로젝트 타임라인: 시제품 설계와 엔지니어링(1일) -> 시제품 생산과 조립(3일) -> 설계반복(5일) -> 구성된 첫 제품 생산(15일)
!. 싱글 피스 플로를 실행할 수 있도록 작은 일괄 작업 크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각 단계에서 필요한 제품은 모두 이전 단계에 요청이 가는 식으로 말이다. 이것이 유명한 도요타의 적기 생산방법(Just-in-time production Method)
!. 회사의 혹시 모를 필요에 대비한 창고(WIP work-in-progress) 사용량이 급격하게 줄어듬
!. 새 고객은 옛 고객의 행동에서 나온다
!. 바이럴 성장 엔진에 의존하는 회사는 무엇보다 바이럴 계수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춰야함; 바이럴 값이 1.0 보다 크면 한명당 평균 한사람 넘게 데려오는 것
!. 성공적인 스타트업은 대개 단 한 가지 성장 엔진에 집중하고 그 성장 엔진이 돌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에 특화함
!. 스타트업 성장 엔진은 작동시키는 것이 어렵기도 하지만 사실 모든 성장 엔진은 결국 연료가 떨어진다
!. 많은 스타트업이 '전문적'이 되고 싶다는 잘못되 바람으로 경화되고 관료화된는 것은 좋지 않다. 어떤 문제가 있어도 유연하게 변경 할 수 있어야함
!. 자원이 바닥나 죽기 전에 지속 가능한 사업을 만드는 법을 죽기살기로 배우려 애써야 함
!. 속도를 내기 위해 자연스러운 피드백 순환이 생길 수 있는 프로세스가 필요함
!. 팀에 다음과 같은 규칙을 받아들이도록 해라
- 첫 실수는 전부 관대하라
- 같은 실수를 두번 하게 만들지 마라
!. 혁신 팀은 업무 진행에 필요한 여러 직군의 사람이 한팀에 모여 있어야하고 한명의 리더가 있어야함
!. 숲이 사라지고 수력이 낭비되며 토양이 홍수에 쓸려 바다로 내려가며 석탄과 철이 고갈 되는 것을 보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 열정과 노력이 낭비되고 있는 점, 잘못된 방향이나 비효율적인 인간의 노력은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다
!. 데밍과 같이 중요한 것은 정량적 목표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 목표를 이룰 방법론을 고치는 것이다.
!.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지속 가능한 조직을 어떻게 세울 수 있을까 고민해라
!. 미래에는 지도자가 타고나는 것뿐 아니라 훈련받아야 함을 인지할 것이다. 위대한 사람도 옛 개인 관리 체계로는 효율적으로 협력하도록 적절히 조직된 수많은 평범한 사람을 이겨낼 수 없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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