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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충전기

[전기차충전기] 기계식 주차설비 충전시스템

hyeok0724.kim@gmail.com 2022. 11. 30.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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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년 12월 1일

수정: 23년 1월 17일(400kW 동시충전)

 

PS. 국토부 R&D과제를 통하여 수행하였으며 신우유비코스 주관하에 진행하게 되었음. 신우유비코스의 기계식 주차설비에 에버온의 400kW 파워뱅크와 파렛트박스, 충전건을 통하여 8대의 차량에 동시 충전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듬.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프로젝트로써 현재 기계식 주차설비의 충전기에 대해서는 국가 표준이 정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를 통하여 표준이 정의 될 예정임.

 

Contents

1. 프로젝트 요약

2. 충전부 시스템 구성도

3. 충전부 핵심 구성품

4. 충전 테스트

5. 기계식주차설비에서의 차량 충전

6. 400kW 동시 충전

 

 

1. 프로젝트 요약

 - 기계식 주차설비에 주차된 8대 차량에 대해서 동시 급속 충전이 가능함

 - 사용자는 키오스크를 통하여 입고 정보와 충전 정보를 입력 가능

 - 키오스크를 통하여 입고 상태, 충전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함

 - 태양광 패널을 통하여 ESS를 충전이 가능함

 - 키오스크는 현재 상태에 따라 ESS에 충전된 전력을 방전하여 차량을 충전 할 수 있음

 - 사용자 인증 및 현장의 상태 정보들은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며 원격으로 확인 할 수 있음 

 

 

2. 충전부 시스템 구성도

 - 키오스크를 통하여 해당 채널의 충전 여부 정보를 입력 받음

 - 파워뱅크에 부착되어 있는 PC에서 파워뱅크의 제어보드에게 명령을 내림

 - 파워뱅크는 해당 채널에 전력을 공급하여 차량을 충전 시킴

 

 

3. 충전부 핵심 구성품

 1) 파워뱅크

  - 하나에 200kW 용량의 파워뱅크이며 메시네트워크 구조로 전력을 공급 할 수 있음

  - 디스플레이 PC를 통하여 2대의 파워뱅크를 동시에 제어함

현장에 설치된 200kW 파워뱅크 2대

 2) 파렛트 박스

  - 차량 옆에 설치되어 충전커플러와 파워뱅크 사이에 GW 역할을 함

  - 전력량계를 통하여 전력을 계측하고 문제 발생시 전력을 차단할 수 있음

 3) 충전 커넥터

  - 차량과 통신을 하며 기계식주차설비에 발생되는 노이즈원으로 부터의 간섭을 최소화 하였음

  ※ 과거에 차량에 충전 중일때 기계식 주차설비만 움직이면 충전이 끊겼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

  - 기계식 주차설비의 특성상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앞뒤 폭을 줄이기 위해 전력 선을 아래로 나오도록 함

 

 

4. 충전 테스트

 - 파워뱅크 1대에 파렛트 박스 4대를 연결하여 충전커플러 8개를 모두 연결하였음

 - 차량 8대를 동시에 구할 수 없기 떄문에 2대씩 연결하여 테스트를 해보았음 

(좌) 모두 조립하고 부하기를 이용하여 테스트 중 (우) 차량 2대 충전 테스트
조립 상태를 확인하고 있음

 

 

5. 기계식주차설비에서의 차량 충전

 - 차량을 입고하고 차량 기준으로 우측에 설치 되어 있는 충전 커넥터를 차량에 연결함

 - 기계식 주차설비와 차량이 충전 준비를 마치면 파워뱅크에서는 충전 전력을 공급하여 차량을 충전함

 

 

6. 400kW 동시 충전

 - 주차기 앞에 설치된 터치스크린을 통하여 차량 입출고 및 충전을 할 수 있음

 - 차량 8대(각 50kW) 400kW 동시충전을 하기 위해 차량을 입고하였음

※ 차량 8대를 모두 구하기가 어려워서 4대는 실체 EV 차량을 하였고 4대는 부하로드로 대체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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