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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e NRT Story
[전기차충전기 사업] 단기적, 중장기적 시장 분석 본문
작성일: 22년 9월 8일
Contents
1. 누적 전기차 대수가 중요, 충전사업은 이제 시작
2. 단일 충전기 설치시 경제성 확보 가능 여부
3. 충전은 크게 급속충전과 완속충전으로 구분
4. 차종별로 달랐던 커넥터 타입은 통일되는 추세
5. 배터리 교환, 무선 충전은 대체기술로는 부정적
6. 충전 사업 Value Chain 분석
7. 충전 사업 사업모델 분석
8. 충전 인프라 운영회사 사업 모델 사례 분석
9. 충전 인프라 사업 전력시장 영향
10. 충전 인프라 연관사업 영향: VPP, V2G
1. 누적 전기차 대수가 중요, 충전사업은 이제 시작
- 전기차와 충전기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파른 기울기를 보이며 증가하고 있음
2. 단일 충전기 설치시 경제성 확보 가능 여부
- 급속충전기: 초기 투자비용($85,000) -> 부지 임대료, 전기기본료, 충전기, 공사비용
- 완속충전기: 초기 투자비용($4,000) -> 전기기본료, 충전기, 공사비용
-> 사용률이 보장되지 않으면 적자 사업, 무분별한 설치는 사업성 없음
3. 충전은 크게 급속충전과 완속충전으로 구분
- 내용 생략
4. 차종별로 달랐던 커넥터 타입은 통일되는 추세
- 내용 생략
5. 배터리 교환, 무선 충전은 대체기술로는 부정적
-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건설에 비용이 많이 발생하며 교환 시간도 10분 이상 소요됨, 차량제조사에선 안전에 우려 표함
- 무선 충전: 도로위에서 충전하는 방식은 비용이 많이 발생, 기존 플러그 방식의 충전기보다 비싸서 시장 규모는 크지 않을것으로 예상됨
6. 충전 사업 Value Chain 분석
- e-Mobility는 카카오, 티맵 등과 같이 어플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결재를 대행 해줌
7. 충전 사업 사업모델 분석
- 단기적으로는 제조와 설치에서 산업이 크게 발전
- 중장기적으로는 충전 인프라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큼
8. 충전 인프라 운영회사 사업 모델 사례 분석
1) EVgo
- 충전기를 외부에서 구입하여 설치함으로써 충전기를 운영함
- 충전 수익이 전체 매출의 약 70%를 차지함
2) ChargePoint
- 고객이 충전기 설치에 지불을 하게 되면 그때 수익이 발생됨
- 충전기가 운영 될 수 있도록 하는 운영 서버 구독 비용을 매달 충전기 소유 고객에게 청구함
- 충전 사용자가 지불한 충전 비용은 모두 충전기 소유자에게 전달함
- 충전 요금 및 운영 방침은 모두 충전기 소유자가 정할 수 있음
- ChargePoint의 초기 매출은 충전기 판매 및 설치 비용이 많았지만 지금은 운영 서버 구독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ChargePoint는 초기 투자 비용이 발생 하지 않는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가져감
3) Volta
- 충전기에 부착된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광고 수익을 가져감
- 비슷한 사업으로는 Blink 충전기도 광고로 수익을 발생시키는데 충전기가 부착된 벽면에 광고를 주로함
9. 충전 인프라 사업 전력시장 영향
- 전기 사용량에 EV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올라갈 것으로 예상됨
- 변압기, 배전설비에 대한 시설 투자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임
- 전기 시설 투자 비용 절감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 및 BTM Solar(가정용 태양광)에 대한 비용이 증가 할 것으로 보임
- 차량만 구입했는데 가정당 전기 사용량이 기존 대비 2배 증가함
- 절감된 주유비용을 태양광이나 ESS에 투자하는 모습을 보임
10. 충전 인프라 연관사업 영향: VPP, V2G
- 차량의 전력 및 신재생 에너지를 통한 새로운 사업 모델들이 나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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