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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충전기] 충전기 시장 예측(최영석 대표)

hyeok0724.kim@gmail.com 2022. 5. 1.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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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년 5월 1일

PS. 서울시 전기차 1호 차량을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전기차 충전에 사용할 수 있는 과금형 콘센트를 만든 차지인(최영석) 대표님이 생각하는 전기차 충전기 미래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음.

필자도 현재의 전기차 충전기 서비스 비즈니스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고도화 하여 시장에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또한 전력분배를 강조하셨는데 기술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현장에 대해서 현재 설치된 제품만 설치 할 수 밖게 없게 됨. 예를 들어 A회사 전력분배 충전기를 설치 하게 되면 주차장 전체에 대해서 A회사 충전기 외에는 연동을 할수가 없기 때문에 전체에 대해서 A회사 충전기만 설치 할 수 있음

 

Index

1. 급속충전기 vs 완속충전기

2. 완속충전기 방향

3. 급속충전기

4. 충전 사업의 수익

5. 충전사업이 가야 할 방향

 

 

1. 급속충전기 vs 완속충전기

 -  물론 주유소 처럼 빨리 충전하고 가야 하는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급속충전기가 좋지만 보통은 충전과 주차를 같은 개념으로 봐야함
 - 충전을 하려면 주차를 해야 하는데 충전기 금방 끝나게 되면 차를 이동 주차 해야함
 - 급속과 완속의 인프라 구축 비용은 20배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완속이 충전 단가가 더 저렴함

 


2. 완속충전기 방향

 - 완전 방전 상태의 차량이 아니라면 보통 새벽에 충전이 모두 완료됨. 
 - 새벽에 충전이 완료되면 차를 다른 곳으로 이동 주차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

 - 충전 다 되었다고 거주자들끼리 전화해서 차량 이동시켜달라고 하는 것이 주민들 사이에서 분란을 일으킴

 - 충전 완료후 일정 시간동안 차량을 빼지 않는다고 패널티를 물리는 것도 최소한의 도덕일 뿐이지 일일이 다 할 수는 없음
 - 7kW 충전할 필요가 없고 천천히 3kW로 충전해도 충분함
 - 적은 전력으로 충전기의 개수가 많은 것이 좋음

 - 아래와 같이 전력을 분배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충전기들이 존재함

 - 기존에는 한전 부담금 때문에 분배가 어려웠지만 이제 가능해졌음

https://m.mt.co.kr/renew/view.html?no=2022030214071881316&type=outlink&ref=https%3A%2F%2Fwww.google.com#_enliple
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1200

 

 - 2022년 환경부 전기차 충전기 보조금 지원에 전력분배형 충전기에 대해서 지원을 하기 시작함

 

3. 급속충전기

 - 기존의 대용량 전력설비를 하던 회사(중앙제어, ABB, PNE, 슈나이더 등) 들이 급속충전기를 하고 있음
 -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복잡도가 높아지면서 원래 IT 회사가 아니였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음
 - 충전사업자들이 많이 생기면서 서로간의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버 기능들이 다양해지고 그에 따른 충전기에서 서버 연동하는 부분이 고도화 되고 있음
 - 급속충전기 파워모듈은 원래 소모성 장비임.
 - 파워모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급속충전기의 품질이 달라짐
 - 건물의 한정된 전력을 나누는 전력분배 기술이 중요함. 예를 들어 식당에서 좁은 공간에 테이블을 어떻게 배치하고 나누는가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는 것과 같음
 - 급속에서는 많은 전력을 한번에 가져올 수 없으니 사이에 ESS를 두면서 복잡한 로직이 만들어짐
 - 잉여 전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 매출을 올리려는 노력을 급속충전기 회사들이 하고 있음

 

 

4. 충전 사업의 수익

 - 차지포인트 -> 충전수익보다는 충전기 설치 비용으로 매출이 높음

 - Blink -> 원래 광고 회사였고 충전기 공짜로 설치해주고 광고를 하여 수익을 만듬
 - 전기공급 회사 -> 집에 충전기를 설치해주고 전기가 남는 야간 시간에 충전기를 활성화 시켜 남는 전기가 없이 판매를 하여 수익을 만들고자 함

 - 충전기 회사들이 나아갈 방향은 주차설비들과 연동이 중요함
 - 전기자동차 제조사들과의 연동도 되어야 함. 비싼 차량을 구입한 멤버쉽 고객에 대해서는 선불카드 서비스 및 할인, 우선예약 등과 같은 특별한 고객감동이 되어야함
 - 고객들은 보통 어디서 충전하든 관계 없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것을 최우선으로 함.
 - 차량 판매하는 딜러들은 고객들이 충전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 현대 E-PIT, BMW, 테슬라, 포르쉐 전용 충전기들과 같이 자동차 회사 입장에선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전용 충전기가 필요함
 - 해당 차량 외에는 충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특별한 충전기들임

 

 

5. 충전사업이 가야 할 방향

 - 전기차 충전기 하나 설치 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이 많기 때문에 빨리 해결하는 것, 즉 고객을 하나라도 빨리 잡는 능력이 중요함
 - 큰 사업 B2B사업으로 건물주, 자동차 회사,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것이 빠를 수 있음

 

 

Referece:

https://youtu.be/mRdB05fMoIU

https://youtu.be/UAJEveei9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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