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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e NRT Story
[전기차충전기] 국내 충전기 근황 (업로드 날짜. 241030) 본문
Contents
1. 피에스텍 100kW 급속 충전기
2. 채비 100kW 급속 충전기
3. 채비 30kW 급속 충전기
1. 피에스텍 100kW 급속 충전기
1) 제조사: 피에스텍
2) 공급업체: KEPCO
3) 출력: DC1000V, 200A, 100kW
5) 주소: 경기 용인시 처인구 주북로 66-14 용인휴게소
6) 필자의견: KEPCO의 보조금을 통하여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게 된 현장으로 HMI의 SW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종료가 되었는데 바탕화면이 Linux 였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아마 초창기에 개발후 되물림되어 내려왔다면 C++에 QT를 사용하지 않았을까 싶다.
2. 채비 100kW 급속 충전기
1) 제조사: 채비
2) 공급업체: 환경부
3) 입력: AC380V, 162A, 106kW
4) 출력: DC1000V, 200A, 100kW
5) 주소: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9 전쟁기념관 메가스테이션
6) 필자의견: 입력을 106kW로 설정한 이유는 U사의 파워모듈 효율이 낮을때는 94% 이기 때문에 그렇게 결정 된것으로 보인다. 해당 제품은 기존부터 알고 있었지만 무엇보다 타워형으로 외형 기구 디자인 만든 것에 대해서 참 신기하긴 했다.
아마도 충전기 기획 할때 디자인팀과 기구팀, 전장팀이 많이 힘들지 않았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
3. 채비 30kW 급속 충전기
1) 제조사: 채비
2) 공급업체: 환경부
3) 입력: AC380V, 50A, 33kW
4) 출력: DC1000V, 100A, 30kW
5) 주소: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9 전쟁기념관 메가스테이션
6) 필자의견: 30kW 충전기를 만들면서 최대 100A에 150A짜리 커플러를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조금 의문이다. 최대 100A로 만든 이유는 파워모듈의 최대 출력이 100A 이기 때문에 그런것 이지만 대부분의 차량이 400V, 800V 차량인것을 감안 하였을 때 400V 차량에서는 75A, 800V 차량에서는 38A 정도 나오기 때문에 커플러 가격 부터 시작해서 비용 절감 차원에서 80A 정도로 해도 충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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