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thread
- 파이썬
- IOT Core
- 전기차
- YMODEM
- 플라스크
- STM32
- 펌웨어
- lambda
- Android
- 충전기
- 보안
- esp8266
- 에버온
- everon
- 안드로이드
- 전기차충전기
- 완속충전기
- 라즈베리파이
- homeassistant
- dynamodb
- 디자인패턴
- raspberry
- 홈어시스턴트
- 급속충전기
- OCPP
- flask
- 서버리스
- 전기차충전
- AWS
- Today
- Total
Louie NRT Story
[안드로이드] 기본 구조 본문
작성일: 21년 8월 29일
PS. 회사에서 갑자기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퇴사를 하게 되면서 업무를 인수인계 받게 되었다.
안드로이드는 나의 역사에서 대학다니던 군대 막 전역 했을 시절 2011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라는 이름의 4.0(현재는 "Snow Cone" 12.0까지 나옴) 때 처음 프로젝트 진행해보고 10년이 지난 지금 다시 안드로이드를 켜본다.
Index
1. 프로젝트 설명
2. 버튼 누르면 text 변경
3. 화면 전환하기
4. 인텐트 Activity 데이터 전송
5. 인텐트 Activity 데이터 수신
6. 이미지 누르면 Toast 뜨게함
7. 쓰레드 생성하기
8. 수행 동영상
1. 프로젝트 설명
1) 템플릿
- 메뉴의 "New Project"를 클릭하면 기본 템플릿을 확인함
- "Empty Activity"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함
2) AndroidManifest
- 앱의 이름 및 아이콘 등과 같이 앱의 설정을 담당함
- "<intent-filter>" 안에 MAIN, LAUNCHER와 같이 처음 실행되는 Activity를 설정 할 수 있음
- 사용자가 새로운 Activity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추가됨
3) MainActivity
- Activity를 생성하면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
- setContentView에 "activity_main" 이름의 화면을 그려주는 layout이 입력되어 있음
4) activity_main.xml
- 화면을 그려주는 것으로 Text, Image 등 정보를 사용자에게 어떻게 보여줄지를 입력 할 수 있음
5) resource
- drawable: 주로 어플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들을 가져다 놓음
- layout: activity에서 보여줄 화면을 정의해놓음
- mipmap: 어플 아이콘 이미지를 넣어놓음
- value: 주로 사용하는 Color 또는 String, Theme 관련 정보를 사전에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함.
2. 버튼 누르면 text 변경
1) activity_main.xml
- EditText와 Button을 생성함
2) MainActivity.java
- EditText와 Button을 선언함
- 버튼을 누르게 되면 text의 값이 변경 되도록 함
3. 화면 전환하기
1) activity_main2.xml
- 화면전환을 위한 Button을 생성함
2) MainActivity2.java
- Button을 생성함
- Button이 눌리면 인텐트를 이용하여 MainActivity로 이동함
4. 인텐트 Activity 데이터 전송
1) activity_main.xml
- EditText와 Button을 생성함
2) MainActivity.java
- Button과 EditText, EditText에 적인 값을 읽어들일 str을 생성함
- Button이 눌리게 되면 EditText의 값을 가져와서 명시적 인텐트의 새로운 Activity를 호출하고 "put.Extra"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싣어서 실행함
5. 인텐트 Activity 데이터 수신
1) activity_main2.xml
- TestView를 생성함
2) MainActivity2.java
- TextView를 선언함
- 인텐트의 "getStringExtra"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신하고 TextView에 보여짐
6. 이미지 누르면 Toast 뜨게함
1) activity_main.xml
- ImageView를 통하여 이미지를 생성함
2) MainActivity.java
- ImageView를 생성함
- 이미지를 클릭했을때 Toast가 발생하도록 함
7. 쓰레드 생성하기
1) activity_main.xml
- Button 2개를 생성함
2) MainActivity.java
- Button과 Thread 그리고 쓰레드 동작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Boolean 값을 생성함
- Thread를 생성하여 Start를 누르면 "isThread"를 True로 하여 동작되게 하고 Stop을 누르면 "isThread"를 False로 함
8. 수행 동영상
Referece:
https://www.youtube.com/watch?v=EKCQ6sxMWNo&list=PLC51MBz7PMyyyR2l4gGBMFMMUfYmBkZxm&index=4
https://kairo96.gitbooks.io/android/content/ch1.3.html
'전기차충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Activity LifeCycle (0) | 2021.08.29 |
---|---|
[충전기 스타트업] 차지인 (0) | 2021.08.28 |
[FreeRTOS] 임계영역 및 상호배제 (0) | 2021.08.21 |
[FreeRTOS] 기본 용어 (0) | 2021.08.21 |
[전기차충전기] 중국 시장 제품 (0) | 2021.08.18 |